블리자드는 오버워치 2 18시즌과 함께 대대적인 진척도 2.0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커뮤니티 피드백과 내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더욱 직관적이고 화려하게 뽐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오버워치 원작에서는 전체 플레이 시간이 진척도의 핵심 지표였으나, 오버워치 2에서는 영웅별 진척도 레벨을 중심으로 한 시스템으로 변경됐다. 그러나 복잡하고 통합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이어지자, 개발팀은 시스템 전면 개편에 나섰다. 그 결과 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보상 체계와 개선된 시각 요소를 갖춘 진척도 2.0이 탄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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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verwatch2ニュース@おばにゅー (@Overwatch2_NEWS) August 22, 2025
새로운 시스템에서 플레이어는 영웅을 20레벨씩 달성할 때마다 각성 초상화 테두리를 획득한다. 이 테두리는 점차 화려하게 진화하며, 60레벨에 도달하면 불꽃처럼 타오르는 특별한 효과를 갖는다.
각성 테두리는 플레이어가 특정 영웅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요소로, 일종의 자격증 같은 상징적 보상 역할을 한다. 획득 방식은 간단하지 않다. 플레이어는 해당 영웅의 레벨을 꾸준히 올려야만 각성 테두리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일정 레벨마다 테두리는 점차 화려하게 진화한다.
아군은 영웅 선택 화면에서 팀원의 빛나는 테두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적 팀은 처치 영상을 통해 상대가 어떤 수준의 영웅 숙련도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개발진은 이 시스템의 목적을 두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플레이어가 가장 많이 플레이한 영웅과 해당 영웅의 성장 레벨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간편한 과시 수단이다. 둘째, 영웅 카드에 표시되는 정보는 제한된 영웅 선택 시간 내에 더 나은 팀 조합을 구성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각성 체크포인트에서는 배지도 획득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배지는 색상 등급제를 도입해, 평범한 회색부터 황금 전설 등급까지 시각적으로 강한 차별화를 제공한다.
한편, 경쟁전 플레이어들이 우려할 수 있는 ‘주력 영웅 노출 문제’에 대해서도 블리자드는 대책을 마련했다. 경기 시작 직후에는 적 팀이 상대의 프로필 카드나 각성 테두리를 바로 확인할 수 없으며, 약 10~15초간의 은폐 시간이 적용된다. 즉, 상대 팀은 플레이어가 처치되거나 반대로 상대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완전한 프로필 카드를 볼 수 없다. 프로필 카드는 처치 영상 옆에 표시되지만, 원치 않을 경우 설정을 통해 표시 여부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진척도 2.0의 핵심은 보상 체계다. 특정 레벨 달성 시 특급 및 전설 전리품 상자를 지급하며, 영웅별 프로필 카드, 칭호 등 꾸미기 아이템도 즉시 장착 가능하다. 특히 이번 시즌부터는 기존 플레이 기록이 소급 적용돼, 이미 특정 영웅을 고레벨로 육성한 플레이어들은 시즌 시작과 동시에 누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새로운 영웅 진행도 화면도 공개됐다. 이 화면은 영웅 3D 모델, 진행도 추적, 보상 리스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다기능 페이지로, 기존처럼 복잡하게 꾸미기 아이템 메뉴를 뒤질 필요 없이 직관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블리자드는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를 위해 ‘스타터 팩’ 성격의 초기 보상도 준비했다. 영웅 레벨 20까지는 비교적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과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다.
개발진은 이번 개편이 게임플레이의 밸런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계했다고 강조했다. 적 팀은 경기 시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킬캠을 통해서만 상대의 프로필 카드와 테두리를 볼 수 있으며, 스트리머 보호를 위한 전용 기능도 제공된다.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영웅으로 얼마나 높은 진척도를 쌓아갈지 기대된다”며, 진척도 2.0이 장기적으로 플레이어 만족도와 몰입감을 높이는 핵심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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